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슬러리 월(Slurry Wall)공법의 정의, 장점, 시공 과정

by 기술사 Gyun 2023. 6. 4.

 지반 공학 및 건설 분야에서는 안정적이고 안전한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혁신적인 공법이 사용됩니다. 그러한 기술 중 하나가 슬러리 월(Slurry Wall) 공법입니다. 이 공법은 경화된 슬러리로 연속 벽을 만들어 구조물을 지지하고 물이나 흙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는 공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슬러리 월 공법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 공법의 장점, 적용 분야 및 관련 시공 프로세스에 대해 논의합니다. 

1. 슬러리 월 공법의 정의

 다이어프램 월 공법이라고도 하는 슬러리 월 공법은 트렌치를 굴착하고 벤토나이트와 물로 구성된 슬러리 혼합물로 채우는 공법입니다. 슬러리는 임시 지지대 역할을 하여 굴착 중 트렌치 벽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원하는 깊이에 도달하면 슬러리가 채워진 트렌치에 보강 케이지를 삽입하고 슬러리가 변위되는 동안 콘크리트를 트렌치에 부어 넣습니다. 콘크리트가 경화되면서 구조적 안정성을 제공하는 견고하고 불침투성인 벽을 형성합니다.

2. 슬러리 월 공법의 장점

1) 토양 및 물 유지

 슬러리 월은 다양한 지질 공학적 조건에서 토양과 물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슬러리 월은 지하수가 굴착 지역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벽을 만들어 안전하고 건조한 건설 환경을 보장합니다. 또한 슬러리 벽은 횡력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하므로 수위가 높거나 토양이 연약한 지역의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2) 환경 봉쇄

  슬러리 월은 특히 폐기물 저장 시설 및 매립지 건설에서 환경 봉쇄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슬러리 벽은 오염 물질이 주변 토양과 지하수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한 장벽을 만들어 환경과 공중 보건을 보호합니다.

3) 기초 지원

 슬러리 월은 지하실, 주차장, 지하철 터널과 같은 지하 구조물 건설에 필수적인 기초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철근 콘크리트 벽은 구조적 안정성을 제공하여 토양의 움직임을 방지하고 구조물의 안전과 수명을 보장합니다.

3. 슬러리 벽의 시공 과정

 슬러리 월의 시공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번째로 굴착: 유압 클램쉘 또는 커터 토양 혼합기와 같은 특수 장비를 사용하여 트렌치를 굴착합니다. 두번째로 슬러리 준비: 벤토나이트와 물을 사용하여 슬러리 혼합물을 준비합니다. 슬러리는 굴착 중 임시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세번째로 보강 및 콘크리트 타설: 철근 케이지를 트렌치에 삽입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콘크리트가 트렌치를 채우면서 슬러리가 변위되어 견고한 벽이 형성됩니다. 마지막으로 벽 패널화: 슬러리 벽은 패널로 구성되며, 구조적 무결성과 수밀성을 보장하기 위해 패널 사이의 조인트가 밀봉됩니다.

 

 슬러리 월 공법은 지질 공학 및 건설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기술입니다. 토양과 물을 유지하고, 환경을 차단하며, 기초를 지탱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유용한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슬러리 벽의 공정과 이점을 이해함으로써 구조물을 설계하고 시공할 때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안정성과 내구성이 입증된 슬러리 월 기술은 탄력 있고 지속 가능한 건축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